본문 바로가기
Design program/Rhino

[라이노]서피스 평면 입구 막는 법/평면 구멍 막기:cap

by yessing 2021. 3. 28.
반응형

라이노로 작업을 하다보면 면을 뚫기도 하고 막기도 합니다.  각각의 면들을 작업하고 결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뚫린 면들을 막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평면인 서피스를 막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외각선을 추출해 플레너를 이용해서 면을 생성하고 조인하는 방법과 면을 추출하지 않고도 뚫린 평면을 인식해서 스스로 면을 막아주는 cap캡라는 툴 입니다. 두가지 방법을 확인해 보시죠.

 

 

 

 

[PlanarSrf]

이렇게 원형의 윗부분이 뚫있을때,

 

planarSrf

플레너 서피스(planarsrf)툴을 클릭합니다.

 

서피스를 생성할 평면형 커브를 선택합니다. 노란선이 활성화 된게 보이면 엔터를 눌러 서피스를 생성합니다. 대부분의 평면에는 면생성이 가능합니다. 서피스를 생성한 뒤에는 join툴을 통해 면들을 합치면 하나의 입체가 만들어 집니다.

 

간단한 면일 땐 면생성이 쉽지만, 복잡한 면으로 가장자리들이 분리 되어있다면 면생성이 어렵습니다.

 

 

 

[Cap]

이렇게 여러 면들이 합쳐있는 서피스 같은경우 가장자리 선들이 나눠져있기 때문에 플래너 서피스 툴로 라인을 하나하나 선택하기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하는 툴이 바로 캡(cap)입니다.

 

 

 

 

 

cap

뚫린 평면을 인식해서 스스로 면을 막아주는 툴입니다.

 

cap툴을 선택하고 평면 구멍이 뚫린 서피스를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면이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면은 자동으로 조안되어 입체가 생성됩니다. 단 cap툴을 사용할 땐 뚫린 면이 반드시 평면이여야 합니다. 만양 면이 생성되지 않는다면 뚫린면이 평면인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